본문 바로가기

¤ 배우고 찾으며/잡학사전

뇌와 음식

- 두뇌개발을 활성화시키는 음식!

음식을 통해 좋은 영양을 공급해주면 뇌는 근육처럼 발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두뇌의 활동과 함께 적절한 영양 공급은 두뇌개발에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E와 단백질은 서로 어우러져 산소의 순환을 통해서 뇌세포의 찌꺼기를 조절합니다.
컴퓨터가 작동되려면 전기가 잘 흘러야 하듯이, 뇌에 좋은 음식은 뇌세포가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뇌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단백질과 비타민 E, 뇌세포 작동의 원료가 되는 물과 당분,미량원소, 엿, 꿀, 조청과 같은 당분류와 요구르트 등의 유가공 식품도 뇌세포에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줍니다.


시험 보기 전날 엿이나 찹쌀떡을 준비했던 우리 선조들의 놀라운 지혜를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반대로 불규칙한 식사와 담배, 술, 커피와 같은 신경성 의약품들은 뇌의 신경을 마비시키고 파괴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뇌에 좋은 음식

@ 기억력 향상에 좋은 '레시틴' 식품 - 두부, 된장, 청국장, 호두, 잣
@ 뇌에 활력을 주는 '지방' 식품 - 깨, 정어리, 호두, 콩
@ 두뇌회전을 빠르게 해주는 '단백질' 식품 - 우유, 두유, 김, 다시마, 미역, 생선, 조개류
@ 뇌의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 식품 - 쌀, 보리, 감자, 고구마, 메밀
@ 사고력 향상을 위한 '비타민B' 식품 - 효소, 소맥배아, 녹황색 채소, 뱀장어, 멸치, 정어리, 콩
@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비타민C' 식품 - 토마토, 당근, 귤, 오렌지, 레몬, 녹황색 채소, 김,고구마
@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비타민E' 식품 - 현미, 깨, 녹황색 채소, 소맥배아
@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칼슘' 식품 - 깨, 멸치, 호두, 두유, 우유, 콩

두부전
두부를 1센티정도 두께로 잘라 소금간하고 기름에 부친다.

김구이
들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뿌린 뒤 프라이팬에 굽는다.

멸치 볶음밥
잔멸치와 야채들을 양념하여 밥과 함께 볶는다.

고구마 맛탕
고구마를 기름에 튀겨 조청이나 물엿에 버무린다.

미숫가루(각종 곡물과 우유)
미숫가루와 꿀 또는 설탕을 우유와 잘 섞는다.

뇌에 좋은 음식 - 등 푸른 생선·우유·견과류
뇌에 나쁜 음식 - 홍차·커피·인스턴트식품

꽁치, 고등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과 우유는 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이는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와 콜린이 듬뿍 들어 있기 때문이다. 마늘과 양파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유해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시금치와 브로콜리 양상추 등에는 뇌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분포되어 있어 좋다.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한 현미와 수수 콩 달걀노른자도 도움이 된다.
소금 간을 하지 않은 잣 호도 밤 호박씨와 같은 견과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도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뇌신경세포를 성장시켜 아이들의 뇌 활동을 돕는 판토텐산 등이 고루 들어있다.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도 좋다. 해조류는 섭취 후 체내에서 DHA로 변하는 알파리놀렌산이 많기 때문이다.


홍차나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두뇌에 좋지 않다. 카페인은 적은 양을 섭취해도 뇌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중독될 염려가 있으므로 초등학생이나 수험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식도 좋지 않다.
단 음식은 신경세포를 흥분시켜 뇌 활동을 불규칙하게 하기 때문이다.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다이어트 음료나 무설탕 껌 등도 뇌에는 좋지 않다. 여기에 첨가되는 아스파탐, 스플랜다, 사카린 등의 화학감미료와 조미료는 뇌세포가 죽을 때까지 흥분시키기 때문이다.
냉장고에 오래 보관한 육류나 생선, 오래된 기름으로 튀긴 음식은 산화된 불포화지방산이 뇌활동을 더디게 하므로 섭취를 줄인다. 그밖에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도 피한다.

도움말 변한의원 변기원 원장

출처 : Tong - exincloud님의 몸,정신-건강통

출처 :

베다스다 선교회 -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bethsd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348)

네이버 지식인 -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6&eid=s6zUCgg0oKH5ZnGuAGaQU4Htps76Rnne&qb=s/q/oSDBwcC6IMC9vcQ= )

나라사랑 님의 블로그-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bangeg/60021233460)

-------------

C'c

...초코렛은..없네?  초코렛이 좋다는건 루머인가?

설탕이 별로 안좋은거였구나. 사탕은 별로 안좋아하지만

심하게 단건 싫다만;

........달콤쌉싸름한 꿀...갑자기 먹고싶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