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배우고 찾으며/IT 세상의 노하우

아이폰의 숨은기능 - 음악, 영상 1초단위로 세밀하게 구간조절하는 법


꼭 탈옥을 하지 않은 아이폰이라 해도, 아이폰에는 여러가지 숨은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을 100% 활용하는 사람은 꽤 적은 편입니다.
저 역시도 에플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아이팟터치1세대부터 써왔지만, 있는 기능을 미처 알지 못해 불편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로 발견하거나 웹 상에서 알게 되어 지금까지 뭘 해온건가 하고 우스운 생각이 들곤 했었지요.

그런 의미에서 간단한 기능을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아이폰에서 음악 및 영상을 재생할 때 화면을 한번 최상단에 구간 진행바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이곳에서 바를 들어다가 좌 우로 옮겨서 구간조절을 하지요. 하지만 너무 빨리 지나갑니다. 정확히 2분 22초를 찾고 싶은데 갈 수가 없어 1분 50초 쯤에서 타협을 합니다. 이럴때 정말 불편합니다.

하지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밀 스크러빙기능.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하는 기능입니다. 알고 쓰면 편한데, 소개받지 않고는 정말 찾아내기 어려운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스트러빙 도중에 속도 조절에 대한 어드바이스가 나타나지만, 젠장, 저건 손에 가려서 보이지도 않는다구요.


일반적인 상황. 영상이나 음악의 특정 구간으로 가기 위해선 저 동그란 상태바를 탭 하여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여기서 스트리밍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선, 아래로 손가락을 이동시킵니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더욱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정밀한 1초단위 스트리밍 조절.
정확하게 원하는 구간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요약하면,구간 진행 표시를 해주는 동그란 재생바를 끌어다가 아래로 내려올수록 더 세밀하게 구간조절을 할 수 있는 기능. 어이없을 정도로 간단하고, 알고 쓰면 그렇게 편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 정말 좋은 디바이스입니다. 하지만 기능을 다 알기가 어렵습니다. 자세히 설명된 공식적인 가이드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쩔땐 기능을 발견하며 어이없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걸 미리 알았더라면, 지금까지 이렇게 고생하진 않았을터인데!

그래서 아이폰 유저들은 커뮤니티가 필요한가 봅니다.